비상금통장으로 사용하기 좋은 예금통장을 하나 추천하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 또한 학생들이나 사회초년생들에게 추천하는 상품이다. 우선 상품을 추천하기 전에 비상금통장의 개념을 요약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하였었지만, 네개의 통장에 있어 비상금 통장은 소비통장의 구원투수 역할로 여행, 선물, 경조금 등 주 소비 목적의 용돈 이외의 '예외적인'소비를 위한 통장이다. 개개인의 현금조달 역량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보통 300~500만원 정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좋다. 기분상 비상금통장에 자금이 넉넉할 때와 그렇지 못할 때 사람의 심리적 상태가 많이 다르다. 엄청난 금액은 아니지만, 반드시 필요한 큰 소비를 할 경우 무리없이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때, 비상금 통장은 어떤 특징을 지닌 통장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크게 고민할 특징들로는 금리나 수수료, 해당 통장과 연계하여 활용할 좋은 체크카드를 제공하는 은행 브랜드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나는 수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금리라 해봤자 시중금리가 1.25~1.5%를 오가는 초저금리 시대에 보통 은행예금은 1%에 수렴하는 금리를 제공하는데 이는 크게 고려할만한 대상이 아닌것 같다. 300만원의 1%라 해봤자 1년에 3만원인데 300만원이 일년 내내 통장에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고 비상금통장의 특성 상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는데 그 적은 금액을 이자로 받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그리 영리하지 못하다. 차라리 계좌이체 시 수수료 무료(요즘 보통의 계좌들에서 무료혜택을 받기는 쉽지만)혜택을 챙기고 ATM기에서도 현금 인출 시 수수료를 내지 않는 것이 훨씬 현명할 것이다. 친구들이랑 주말에 술마시다 현금이 필요하면 늦은 밤이라 편의점 ATM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보통 1,500원을 호가하는 수수료를 서슴없이 지불하게 된다. 우발적으로 생기는 경조사의 경우에도 미리 준비하지 못하면 새벽이건 밤이건 ATM기를 들리는데 자신의 주거래 은행의 ATM기가 그때마다 눈앞에 있지는 않다. 한번이야 괜찮지만 일년이면 이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다. (당연히 본 통장과 다른 통장 간의 금리 차액보다 훨씬 큰 금액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수수료 혜택을 챙길 수 있는 통장은 무엇일까!
음.. (오글거리지만) 산업은행 Hi 입출금통장이다.
이 통장은 위에서 언급한 장점들을 모두 모아놓았다.
주요 특징들은 아래와 같다.
1. ATM기 수수료 무료 (모든 시중은행 및 편의점 포함 그냥 100% 무료라고 생각하라)
2. 조건없는 1.1%의 이자율
이 투톱 특징들이면 사실 지금 가까운 산업은행 지점을 찾고 달려가야한다. 고민할 이유가 없다. 수수료는 안내고 이자율 또한 타 통장들과 비교해 바닥을 치지 않는다. 엄청 괜찮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1. ATM 및 온라인 거래 수수료 무료
산업은행은 타 은행들보다 지점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 온라인 금융(인터넷뱅킹, 폰뱅킹, 스마트폰뱅킹) 서비스 이용 수수료 면제
(단, 매월 기준 1천건 초과 타행이체 이용 고객에 대하여는 초과 건당 500원의 수수료 징구)
◆ ATM 수수료 면제
2. 조건없는 1.1%의 이자율
조금 더 높은 이율을 제공하는 예금상품들도 있지만, 조건이 있거나 한도가 있기 마련이다. 반면 해당 HI 입출금통장은 아무런 조건없이 1.1%의 한도없는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다.
나의 경우 100% 타 계좌에서 이체하여 통장의 금액을 유지하고 오프라인에서는 ATM기에서 현금출금 시, 온라인에서는 목돈을 사용할 경우 현금을 이체해 사용할 때만 사용중이다. 때때로 들어오는 몇백원~천원 대 이자를 타먹는 맛도 쏠쏠하다. 뭔가 비상금통장을 타겟으로 만든 최적의 상품이 아닌가 한다. 너무 극찬만 하고 있는 듯한데 약 1년 6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불편하거나 아쉬웠던 점이 거의 없다. 나는 불필요한 소비를 막고자 해당 통장에는 체크카드를 연결하지는 않았지만, 혹시 모를 이들을 위해 카드도 간단히 소개한다.
산업은행 Hi Choice 체크카드 (관련출처 : KDB 산업은행 홈페이지) |
산업은행 Hi Choice 체크카드 캐시백 한도 (관련출처 : KDB 산업은행 홈페이지) |
관련되는 10대 혜택업종으로는 대형할인점, 온라인쇼핑, 백화점, 병의원, 약국, 숙박, 슈퍼, 통신, 스포츠/레저, 홈쇼핑, 커피 등이 있다. 전월실적에 따라 캐시백한도가 정해져있으면 전월실적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1천원 캐시백 한도가 주어진다. 즉 2만원만 사용해도 1천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1천원 자체는 매력적이지 않으나 5% 캐시백 혜택은 괜찮은 듯 하다. 완벽한 카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비상금통장의 본질을 고려하면 이 비상금 통장에 체크카드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혹시 모를 때를 대비해 발급받는 것조차 추천하지 않는다. 카드는 소비통장에 연결된 카드와 보험금, 공과금 납부 등을 위한 신용카드 2~3개 정도면 충분하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비상금통장 외에도 다른 통장들에 카드는 왠만하면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아끼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소비의 가능성을 제거하자는 것이다.
※ 주의사항
해당 통장은 통장이 없는 가상계좌의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입금하는데 있어 조금 불편이 있을 수 있다. 스마트뱅킹 및 인터넷뱅킹을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지폐를 입금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있더라도 타 은행계좌에 입금을 하고 금액을 이체하면 되므로) ATM기를 취향이든 편의든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고객들의 경우에는 조금 불편할 수 있다.
입금은 KDB 산업은행, 우리은행, 우체국예금 창구에서 가능하다.
(어르신 및 특수계층의 경우에는 모든 전금융권 또는 ATM기에서도 가능하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전자금융 시스템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다면 관계없지만, 백업용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KDB Dream 계열의 실물 종이통장 기반의 상품을 하나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본 포스팅은 광고목적이 아니라 개인적인 후기 포스팅임을 밝힙니다)
재테크 계획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