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4일 수요일

[Business] 비즈니스 자금 조달 방법




0. 자체조달
1인 기업이라면 자신의 종잣돈(Seed Money)를 활용하거나 팀이 있다면 자체 출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사업이라는 것이 단발성 자금만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이 자체조달금만으로 사업을 오랜 기간 영위하기는 쉽지 않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서 아래 다른 조달 방법들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1. 친구들과 가족
이들은 당신을 사랑하며 종종 당신에게 맹목적으로 돈을 준다. 이 경우는 자금 조달 방법들 중 하나는 될 수 있겠지만 효과적이지 못하고 추천하지 않는다. 어찌 보면 너무나 쉬울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금을 구하려는 이와 그의 사업을 약하고 의존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가족 간의 관계 약화도 물론 리스크로 작용한다.


2. 엔젤 투자
엔젤투자가들은 새로운 창업가들을 도울 열정이 있는 부자들을 가리킨다.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는 엔젤 그룹들이 있어서 그들이 새로운 창업가들의 활동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젊은 창업가로서 부자가 되는 법에 관한 조언도 한다.

- 엔젤투자 지원센터 : http://www.kban.or.kr/
- 한국엔젤투자협회 : http://home.kban.or.kr/


3. 개인 투자가
비공개 기업들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개인투자가라고 불린다. 이들 자격있는 투자가들은 일반 투자가들보다 더 능숙하다. 그들은 가장 많은 이득을 올릴 (그리고 손실도 초래할) 입장에 서있다. 따라서 금융교육과 사업 경험까지 얻은 후에 많은 돈을 비공개 회사들에 투자해야할 것이다.


4. 공공 투자가
공개된 기업들의 주식을 통해 투자하는 사람들은 공공 투자가라고 불린다. 이것은 증권을 거래하는 대중적 시장이다. 이런 투자들은 대중들에게 팔리기 때문에, 그들은 대게 증권 거래 위원회 같은 기관들로부터 엄격한 감독을 받는다. 여기서 거래되는 증권은 대체 개인으로 이뤄지는 투자들보다 덜 위험하다. 하지만 투자에는 늘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5. 크라우드펀딩 : 익명의 다수로부터 인터넷을 통해 투자를 받는 방식
미국에는 킥스타터(www.kickstarter.com)가 유명하고 한국에서는 텀블벅(www.tumblbug.com) 등 많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들이 즐비하다.


6. 정부 자금
1) 순수 자금 지원 방식 : 훗날 갚지 않아도 된다. 대개 2~5천만원 정도를 심사를 거쳐 순수하게 지원하는 방식이다. 상시로 진행되지 않고 심사도 병행되므로 지원금을 받기 쉽지 않지만 순수 창업지원자금이기 때문에 이런 공고가 뜨고 자사의 사업과 연관이 있다면 도전해 볼 필요는 있다. 이것은 정말 하늘에서 떨어지는 돈이므로 이런 자금을 받을 수 있다면 초기 사업 진행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저리 대출 방식 : 저리대출 방식은 보통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기금에서 일정한 평가 후 보증서를 발급 받는 방식이다. 몇 천만원에서 몇 억까지 보증서를 발급해 주는데 그것을 가지고 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된다. 대출 이자는 정부에서 일정 부분 지원을 해 주기 때문에 시중 대출 금리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하다. 그런데 이것은 대출이므로 이자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것이다. 보증기금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았더라도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대표이사 연대보증이 들어가는게 일반적이고 경우에 따라 등기이사들의 연대보증이 들어가기도 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Source> : 도서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http://www.venturesquare.net/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