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3일 수요일

판매비와 관리비에서의 급여 vs 매출원가의 급여 차이



회계 담당자가 매출원가와 판매비와 관리비 두 군데 모두에서 '급여' 비목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성격의 급여가 아니라 다른 성격의 급여 항목이 판매비와 관리비 및 매출원가 각각에 계산되어 들어가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먼저 용어정리를 하면, 회사에 따라 판매비와 관리비를 판관비, 일반관리비,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판매비와 관리비 등 다양하게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회사 고유의 사업 특성 상 비용의 성격을 구분하기 위함일 수 있으나 대부분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그리 신경쓸 부분은 아닙니다.




◆ 손익계산서에서의 매출원가와 판관비


다음으로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와 관리비는 어디에 해당되는지 간략하게 체크하고 급여 항목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아래는 손익계산서를 간략히 정리한 내역입니다.

- 매출
- 매출원가(혹 제조비용)
- 매출총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당기순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에서의 급여와 매출원가의 급여 간 차이


위에서 '매출 - 매출원가'를 계산하면 '매출총이익'이 나옵니다. 그리고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를 제하면 영업이익이 계산됩니다.여기의 매출원가에 급여 항복이 들어갑니다.




매출원가에서 나온 급여는 공장에서 제품 생산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인력에 대한 인건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판매비와 관리비에 포함되는 급여는 영업, 마케팅, 경영관리, 재무, 경영기획 등 말 그대로 판매영업이나 경영관리 지원활동 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의미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회계 관련 인기 POST]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