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시작하기에 앞서 혹 진행 중 반드시 필요한 것이 '사업계획서'의 작성입니다.
이에 대한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만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 사업계획을 준비하다 보면 경영자의 생각이 조직화되고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기준이 보다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사업계획은 한 순간 뚝딱 세워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를 숫자, 다이어그램, 텍스트를 사용하여 가독성 좋게 표현을 해보아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단순한 회사의 사업소개서의 수준을 넘어섭니다. 사업
내용의 내부 공유,
예산계획의 수립, 정부지원자금의 유치, 외부 자금조달 및 투자 유치 그리고 심지어 인재 유치 시에도 사용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아래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잘 만들어져야 합니다.
Ⅰ. 내부 인력들이 사업의 비전, 목적, 방법론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Ⅱ. 투자자들이 파트너로서 얻게 되는 이익에 대해 명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Ⅲ.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계획을 적절한 데이터와 숫자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다 보면 쓸데없이 양이 늘어나는 수가 있는데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외부 투자자에게 첫 선을 보이는 목적의 사업계획서의 경우에는
핵심이 충실히 담겨 있으면서도 간결하게 내용을 정리한 10~15 페이지 정도의 사업계획서가 오히려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사업계획서 구성 시 가장 자주 활용되는 항목들
(1) 사업의 목적
사업계획의 상세내용을 보여주기 이전에 사업계획서를 보는 사람들에게 회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사업의 목적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문제 인식 및 해결책 제시
사업계획서를 보는 사람이 회사가 인식한 문제에 공감할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합니다. 사업의 출발점은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그리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해당 문제가 외부인들에게도 정말로 문제가 된다는 점을 명확히 설명하고 이를 공감시켜야 합니다. 그 후,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문제가 없는데 해결책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3) 시장과 제품(또는 서비스) 그리고 수익모델에 대한 설명
어느 산업에 속해 있고 어떤 분야, 어떤 시장에 적합한지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산업을 설명할 때 현재와 미래의 방향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부인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당신의 시장 및 경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산업 내 시장 및 경쟁사의 타 제품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 때 통계 데이터들을 사용한다면 높은 신뢰도를 보유한 자료여야 합니다. 각주에 출처를 명시하는 것이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이 시장과 관련된 핵심적인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Ⅰ. 타겟 시장은 어디이며 그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Ⅱ. 추정하는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인가?
Ⅲ. 시장에서 기업의 포지션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다음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간단 명료한 표현이
필요하지만 독자가 기업의 경쟁력 있는 엣지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디테일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또한 경쟁사의 타 제품과 어떤 면에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내용이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Ⅰ. 보유하고 있는 회사만의 강점, 잠재력은 무엇인가?
Ⅱ. 경쟁사는 어디이며 그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4) 영업 및 마케팅 전략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을 가지고
있더라도 수익모델이 명확하지 않으면 사업으로서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분석 작업은 당신이 속한 시장의 모든 측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타겟 시장과 제품의 강점에 대한 명확한 분석 후 가격, 광고, 프로모션, 고객 관리,
유통과 관련한 전략을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다뤄야 하는 핵심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제품 혹은 서비스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Ⅱ. 가격 책정 전략은 무엇인가?
Ⅲ. 사용할 유통채널들은 무엇인가?
(5) 팀 구성
팀 구성에 대해 어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수익성을 입증하기 어려운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의 경우 더욱 그러합니다. 즉, 핵심 구성원의 역량은 어떠한지, 어떤 경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사업에 어떻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인지, 현재 각자 담당하고
있는 역할은 무엇이며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등 사업의 내용에 비추어볼 때 역할을 훌륭히 감당할 수 있는 팀원들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6) 재무 정보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어떤 현상을 숫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것이고, 정확히 모른다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이고,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은 현재의 상태를 개선할 수 없다는 의미’라고 말했습니다.
회사의 현재 활동과 미래에 예상되는 활동들을 숫자로 표현해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여주어야합니다. 현실적인 재무정보가 아닌 제품에 대한 과신과 무리한 마케팅 전략만을 앞세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것은 회사의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일입니다. 사업계획서에 근거 있는 미래 재무 추정 자료와 다양한 경영 시나리오들을 포함한다면 투자자들에게 기업 경영진의 높은 경쟁력을 증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재무 모델 만들기’에서 설명한 대로 회사 상황에 맞는 재무 모델을 만들어 놓았다면 이를 활용해 보다 손쉽게 재무 정보 부문을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 있는 재무 정보들은 현재의 재무제표와 향후 3개년치의
추정현금흐름표, 추정손익계산서, 추정대차대조표 입니다. 투자 유치 제안을 할 경우에는
타임라인 형식으로 만들어져야 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한 Exit 전략도 사업계획서에 추가하면 좋습니다.
(7) 운영 및 관리 계획
향후 기업이 무엇을, 언제,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기록하여야 합니다. 특히
‘운영에 필요한 자본 및 비용’과 ‘인력계획’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Ⅰ. 운영에 필요한 자본 및 비용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추정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큰 자본이 들어가는 경우와 지속
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산정하고 이것들이 어느 시점에 어떻게 조달되고 사용될 것인지를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
Ⅱ. 인력계획
인력은 당신의 사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인력은 스타트업이 지출하는 대부
분의 비용이 급여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인력 계획(채용, 개편)을
현실적으로 수립하고 사업계획에 명시하여야 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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